교수진소개

김태규 프로필 사진
  • 성명

    김태규

  • 전공

    게임학

  • 최종학위

    국립공주대학교

  • 연구실

    신어관(C동) 518호

  • 연락처

    055-320-3263

  • 이메일

    game01@inje.ac.kr

학력

- (석사)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대학원 교육용게임학과
- (박사)국립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디자인학과 

교육 및 연구경력

- 서울호서전문학교 게임기획과 학과장(2006-2014) 
- 광운대학교 정보과학교육원 게임프로그래밍학과 주임교수(2015-2023) 
- ㈜굿게임스튜디오 대표이사(2014-2022) 
- ㈜엔트위즈소프트 개발이사(2022-2024)

기타 및 학술관련 경력

- (현)한국게임학회 기획이사 
- (현)게임물등급위원회 우수게임 심사위원
- (현)한국콘텐츠진흥원(게임부문) 외부 심사위원 
- (현)넷마블게임아카데미 자문위원 
- (현)정보통신산업진흥원(VR/AR부문) 외부 심사위원 
- (현)전남정보산업진릉원(게임콘텐츠부문) 외부 심사위원

연구 관심 분야

- 소셜네트워크게임, VR/AR/XR게임, 실감콘텐츠 
- 게이미피케이션, 메타버스

저서 및 주요 논문

- VR게임의 실재감과 몰입감 요소 분석(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, 2019)

- 모바일 게임 환경의 ASTC 텍스쳐 포맷 효용성 연구(한국게임학회, 2019)

- UX관점에서의 모바일 RPG 로비 layout 모델 제시(디지털융복합연구, 2019)

- 시장분석을 통한 모바일 게임 융복합 지식재산권 활용 연구(디지털융복합연구, 2020)

- 지식재산권 기반 게임의 융복합 멀티 플랫폼 활영 방안 제안(디지털융복합연구, 2020)

- 관광경험 증대를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코딩교육 활용 방안- 컴퓨팅 사고력요소 분석 중심으로 (디지털융복합연구, 2020)

- 블록체인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결제 개선방안 연구(한국엔테인먼트산업학회, 2020)

- 실버세대의 여가활용을 위한 체감형 융복합 게임의 설계방법의 연구(디지털융복합연구, 2020)

- 최적화 로비 UI 제안 – 모바일 야구 매니저 게임을 중심으로(한국게임학회, 2020)

- 일본 콘솔게임의 국내 현지화 사례 분석 연구(한국게임학회, 2022)

- Research on improving efficiency in  VR game development(국제문화기술진흥원, 2023)


지적재산권

- 음성을 통한 게임방식의 영역 점유 경합시스템(2016), 특허 제10-1248429

- 신체증강현실용 스마트폰 결합모듈과 신체증강현실용 SNS 접속모듈을 통한 유사질병환자 친구맺기 또는 보호자 간 관계맺기 서비스 구현장치 및 방법(2016), 특허 제10-1302120

-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장치 및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방법(2017), 특허 제12-0143430


개발실적

- 2018. 1월 : 오투잼 IP를 활용한 “ 댄싱파티 ” with 오투잼 게임제작

- 2018. 2월 : 아케이드 VR게임 “ RACING SKI” 상용화

- 2018. 2월 : 아케이드 VR게임 “ SPACE SHIP_슈팅게임”` 상용화

- 2018. 5월 : 아케이드 VR게임 “ VELODROME_자전거 레이싱 게임” 상용화

- 2018. 6월 : 아케이드 VR게임 “ GO GO KART_레이싱 게임” 상용화

- 2018. 6월 : 아케이드 VR게임 “ HIT AND AWAY_권투 게임” 상용화

- 2018. 9월 : “ 댄싱파티 ” “(주)스마일게이트”와 서비스 계약 체결

- 2018. 12월 : “오투잼” IP를 활용한 “오투잼 x 댄싱파티” 스팀 서비스

- 2019. 2월 : “도로교통공단”, 교육용 어플리케이션(AR) “퍼스널모빌리티’  

- 2019. 7월 : “빅렌즈”, 교육용 콘텐츠(멀티플랫폼) “버츄어코딩” 개발

- 2019. 12월 : “국립중앙박물관”, 교육용 어플리케이션(AR)  “신수키우기”

- 2020. 12월 : “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”,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, 드론 교육 콘텐츠(AR) 개발

- 2020. 12월 : “전남문화산업진흥원”, 지역기반게임산업육성사업,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K-POP 체감형 댄스 리듬 게임 “댄싱스타” 개발

- 2021. 3월 :  플레이앱스토어 퍼즐게임 “애니블라스트” 상용화 및 서비스

- 2021. 11월 : “서울산업진흥원”, 적재적소사업, 체감형 댄스 리듬 게임      

- 2021. 11월 :“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”,데이터바우처사업, 동작인식 AI 솔루션 

- 2022. 5월 : “한국콘텐츠진흥원”, 2022년 신성장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,“AI 기반 카메라를 통한동작 인식 및 동작 평가 솔루션 도입을 통한 체감형AI 디지털트윈 아바타댄스 리듬 게임 개발”

- 2022. 6월 : “NIPA” ,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선도서비스 , “ 비대면 실감형 라이브 홈트레이님 플랫폼 구축”

- 2023. 10월 : 댄싱스타 크로스플랫폼 고도화 서비스 개발